홍보 부스 - 장애학생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의 교육활동의 편의를 위해 설치ㆍ운영하고 있으며 장애학생이 원활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제공하고 있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사업은 크게 <지원인력 제공>, <편의시설 개선>, <기자재 지원>, <장애인식 개선>, <진로ㆍ취업 프로그램 운영>, <기타프로그램> 사업이 있다.

<지원인력 제공> 사업은 교육부의 장애대학생 도우미 지원사업과 연계해 장애대학생의 대학 생활 및 학습 활동 등에 걸쳐 다양한 도우미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매 학기 장애학생과 비장애인학생을 매칭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있다.

<편의시설 개선> 사업은 학내 편의시설을 파악하고 관련 사항을 유관 부서와 협의해 개선하고 관리한다. 이를 위해 매년 장애학생의 의견을 수합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순차적으로 장애인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있다.

<기자재 지원> 사업은 장애 유형별 특성에 맞는 기자재를 대여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각종 기자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장애학생이 학교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기자재를 상시 대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고장 나거나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기자재는 장애학생의 의견을 반영해 매년 추가 구매하거나 정비하고 있다.

<장애인식 개선> 사업은 대학 구성원이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교육, 체험교육, 캠페인 등 연 4회 이상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ㆍ취업 프로그램 운영> 사업은 제주대학이 2022년부터 제주권역 장애학생 지원 거점대학으로 선정돼 제주지역 장애학생 대상으로 학생 개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 맞춤형 진로ㆍ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2023년에는 <장애인 취업선배 멘토링>, <기업탐방>, <취업캠프>, <진로ㆍ취업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등 진로와 취업 관련 고민 해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