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부스 - WISET제주지역센터

제주대학교 WISET제주지역센터(사업단장 이은주)는 호남ㆍ제주권역 이공계 여성인재의 맞춤형 실무역량 고도화와 신기술연계 핵심산업 진출 촉진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신기술(DataㆍNetworkㆍAI)을 연계한 바이오, 에너지, 모빌리티 분야를 호남제주권역의 핵심산업으로 선정하여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여중ㆍ고생과 이공계 여대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첫 번째로 여ㆍ중고생 대상 사업으로는「수요맞춤ㆍ응답형 신기술연계 전공체험ㆍ탐색 시스템으로 여성인재 이공계 진학률 향상」을 목적으로 4개의 권역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랜선+커리어트래블은 ZEP이라는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이공계학과 전공/진로정보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신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이어 찾아가는 실험실과 J-루키 실험실 프로그램은 이공계학과 여대생 및 석/박사 멘토가 직접 중ㆍ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이공학 이론 및 실습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공학탐구경진대회(G.E.W)는 호남제주권역R-WeSET사업단이 2012년부터 현재까지 제주과학문화협회와 협력하여 운영하는 캠프로서 도내 여고생을 대상으로 4일간 자기주도적인 공학분야 집중ㆍ심화 탐구 활동을 제공한다. 

여대생 대상 사업 중 J-리더 양성은 「바이오ㆍ에너지ㆍ모빌리티ㆍDNA산업체와의 협업으로 지역 맞춤형 트랙(인턴십) 활성화 및 취업역량 제고」와 신기술 융합 현장실무 온ㆍ오프 교육 콘텐츠 개발과 확산으로 지역산업 고도화 대응 이공계 여성인재 역량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5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산업체 맞춤형 트랙/인턴십 프로그램에서는 2021년에 이어 올해에도 생산기술연구원 제주본부와 협력하여 맞춤형 교육 및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R-WeSET2.0사업의 목적에 맞춰 신규 개발된 신기술 융합 LEVEL UP 클래스 프로그램은 신기술ㆍ신산업 분야 진출 촉진을 목적으로 카카오와 협력하여 현장실무 특강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