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소감

저희 교육대학 초등사회과교육 전공 3학년 학술부원들은 지난 수개월간 함께하며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수고 끝에 이렇게 뜻깊은 결과를 맞이하게 되어 크나큰 기쁨을 느낍니다.  또한 수상과 관련하여 주최측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희들은 논문을 작성하는 동안 많은 배움과 성찰의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희의 4ㆍ3사건에 대한 조사와 관심은 역사적인 중요성을 넘어서 이를 다뤄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논문을 작성하는 작업을 통해 다시 한번 4ㆍ3사건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 같아 뜻깊습니다. 

둘째로, 사회과 학술부원들의 열정적인 노력은 이 수상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3월부터 10월까지 함께 논문을 준비하였는데, 모두가 주제 선정부터 논문 작성, 답사까지 매우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연구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으나, 서로가 서로에게 큰 영감을 주고 학술적 호기심을 공유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다원적 역사교육을 수업에서도 실현해야 한다는 인식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기쁨과 지식, 그리고 학술부원들과 공유한 경험들만으로도 충분히 값지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노력이 백록학술상에서 인정받게 되어 너무나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학문적 성장과 함께 학문적 비전을 더욱 확장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최측 및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먼저, 백록학술상을 주관하여 주셔서 저희의 논문이 알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덕분에 앞으로도 포용적 기억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다짐과 지속적인 학술 연구를 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주 4ㆍ3 평화기념관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의 방문과 정보 제공 요청에 흔쾌히 동의해 주셔서, 저희가 논문을 쓰기 위한 조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자문을 주신 초등사회과 교수님들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들의 지원과 협조 덕분에 이런 논문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들은 더 나은 역사 교육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이 경험을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에 기여하며, 미래 세대에게 포용적인 역사 교육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