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신입생 입학식 총장 축사

            김일환  총장
            김일환  총장

2024학년도 신입생 여러분! 캠퍼스에 첫걸음을 내딛는 오늘, 제주대학교의 새로운 가족이 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설렘 가득한 모습을 보니, 저도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봄기운을 가득 담은 여러분의 따사로운 시작을 축하드립니다. 또한 귀한 자녀를 우리 대학에 보내주시고, 그동안 자녀들을 응원하고 뒷바라지해 주신 학부모님들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개교 72주년을 맞는 우리 대학은 역사와 전통을 가진 제주지역 유일의 종합대학입니다. 현대사의 시련과 비극 속에서도 교육을 향한 도민의 간절한 염원으로 세워진 우리 대학은 제주도의 살아있는 역사입니다. 

1952년 초급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진리ㆍ정의ㆍ창조의 교육이념을 계승하며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현재는 명실상부한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선배들은 제주지역에서만이 아니라 대한민국과 세계 각지에서 미래 사회를 이끄는 핵심 주역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총장으로서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 앞서서 살피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 것입니다. 교직원들도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사항을 철저히 준비해 여러분을 맞이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대학 생활을 통해 여러분 안에 내재된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우리 대학은 든든한 지원자가 될 것입니다.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잘 다듬어지지 않은 보석입니다. 어떻게 가공할지는 여러분의 선택과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앞으로의 노력과 실천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정해질 것입니다. 여러분 앞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져 있습니다.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대학 생활을 적극적으로 해주기를 바랍니다.

신입생 여러분! 인공지능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의 시기에 미래의 질서를 재편할 주인공이 바로 여러분입니다. 여러분이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대학도 끊임없는 혁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과 동시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 대학은 여러분과 함께할 것입니다. 대학 생활을 하는 동안 변화의 세상을 헤쳐 나갈 지혜와 의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위해 두 가지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원대한 목표를 세우라는 것입니다. 꿈은 청춘의 특권입니다. 목표가 있어야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가슴에 꿈을 품고 그 꿈을 향해 천천히 전진하면 됩니다. 목표는 고난과 역경이 찾아왔을 때 여러분을 굳건히 버티게 해줄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개인의 성공 외에 사회적 의제에도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입니다. 사회정의, 인권, 환경과 같은 사회적 의제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력이 없어 보이지만, 공동체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며, 이는 결국 개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은 없습니다. 좋은 공동체에 대해 더 치열하게 고민하고 토론하며 그 과정을 통해 균형 잡힌 인격체로 성장해 주기를 바랍니다.

우리 대학은 여러분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우리 대학에서 보내는 모든 시간이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4일

제주대학교 총장 김일환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