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8학점 범위 융ㆍ복합학습 소단위 교육과정
2024년도 1학기 기준 10개 과정 개설돼
교육혁신과, “2학기 개설 공모 공지 예정”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은 급변하는 기술 및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융ㆍ복합학습 및 세분화한 전문 분야 교육을 위한 역량 중심의 소단위 교육과정이다. 9학점에서 18학점 범위의 교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2024학년도 1학기 기준 현재 개설된 마이크로디그리과정 목록은 10개가 있다. △지식재산 △제주형글로컬외교인재양성 △인공지능융합소프트웨어 △레드바이오소재개발전문가양성 △비임상전문가양성 △메디푸드바이오전문가양성 △스마트팜전문가양성과정 △스마트축산전문가 양성과정 △스마트식품전문가양성과정 △한국BMI채용연계과정이   있다.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은 4월 1일 오전 9시부터 4월 8일 오후 6시까지 약 일주일간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제주대학교 통합정보 시스템에 들어가면 학적/졸업에서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을 선택한 후 신규를 클릭한 뒤 원하는 개설 과정을 클릭한 후 저장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의 이수 방법은 신청한 과정에서 편성된 모든 교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학생이 소속된 전공의 교과목을 이수하면 전공으로 표기 되고, 타 학과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면 일반선택으로 표기된다. 마이크로디그리과정에 포함된 교과목(동일교과목코드)을 마이크로디그리과정 신청 전에 이수한 경우에도 학점이 인정된다. 

이수가 확정된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은 수료증으로 발급되며, 졸업 시 성적증명서에 마이크로디그리과정 이수 내역이 기재된다.

또한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은 졸업요건과 무관하다는 특징이 있다. 즉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을 모두 이수하지 못해도 졸업요건이 충족됐을 경우에도 졸업이 가능하며 마이크로디그리과정만 미이수 처리가 된다. 

임상준(경영정보학과 4)씨는 “현재 개설된 인공지능융합소프트웨어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을 수강할 예정이다.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며 마이크로디그리과정 신청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관련 과목의 전공자가 아니라면 심화적인 전공 지식의 습득은 어려울 것 같다. 또한 지금은 개설된 과정 종류가 적어 메디컬, 공과대학을 제외한 문과 계열 학생들의 진입 장벽이 높아 보인다”는 우려를 표했다. 

이에 대해 서유라 교육혁신과 주무관은 “추가 과정 개설에 관해서는 4월과 5월 중으로 모든 학과와 부서에 2024학년도 2학기 마이크로디그리과정 신설 공모를 공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여러 계열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이 신설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그는 이어 “마이크로디그리과정은 단지 전공 분야의 지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추가적인 지식을 얻어 자신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바란다”고 전했다.

마이크로디그리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주대학교 홈페이지에 ‘마이크로디그리과정안내’ 및 ‘마이크로디그리과정 운영 지침’을 참고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제주대학교 교육혁신처 교육혁신과 064-754-2552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