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강희경(의학과) 교육부총장ㆍ대학원장

▶취임 소감은.

이번에 대학원장 겸 교육부총장직이라는 중요한 직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교육부총장으로서 총장 공약사항의 이행을 비롯한 총장의 업무를 보좌해 제주대학교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대학원장으로서 학문의 전문성에 기반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도모함과 아울러 지역사회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데 주력하겠다. 

▶교육부총장의 업무 내용은.

2024년 2월에 개정된 학칙에 의하면 교육부총장이 관장하는 업무는 교무처, 학생진로취업처, 입학처, 디지털정보처, 대학원혁신실, 중앙도서관의 주요 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및 총장이 특별히 지정하는 주요 과제의 추진에 관한 사항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제주대학교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로 연구중심대학을 지향하고 있다. 연구중심대학으로 가기 위한 발판의 하나로 대학원 입학 정원을 증원하고자 한다. 현재 제주대학교 대학원은 학부 입학정원 대비 대학원 정원 비율이 16%로 다른 국가거점국립대학교 평균인 32%의 절반 수준이다. 그래서 학부 입학정원 대비 대학원 정원 비율을 20%까지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4단계 BK21사업의 ‘혁신 인재 양성사업’의 추가 신규 교육연구단을 발굴해 대학원혁신지원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

▶현재 대학원의 문제는 무엇이고 그 해결 방안은.

제주대학교 대학원생의 중도 탈락률은 국가거점국립대학교 중 가장 높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대학원 전과 및 전공 변경 제도를 신설하고자 한다. 대학원 재학생에게 전공 재선택의 기회를 부여해, 학과(전공) 적성 불일치로 인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겠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학교를 둘러싼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이런 급변하는 시기에 우리 제주대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면서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 구성원과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며,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 이를 반영하도록 하겠다. 늘 낮은 자세로 제주대학교의 발전 방향성을 같이 고민하며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