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현미열(간호학과) 학생진로취업처장

▶취임 소감은.

평소 교수라는 직업의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가 학생들이라고 생각해 왔다. 그런 학생들에게 진로 설정과 취업에 있어 도움을 주는 것은 대학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다. 이번에 학생진로취업처장으로 부임하게 되면서 진로, 취업 분야에서의 지원뿐만 아니라 복지 차원의 도움도 줄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우선 장학금 수여의 다양성 확대를 비롯한 각종 학생 복지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교내의 여러 사업이나 활동에 성실히 참여하는 학생들이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장학금을 확보하고자 한다. 우리 제주대 학생들이 학교의 주체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임하길 바란다. 자신이 어떤 교내 활동에 참여했을 때 따라오는 보상이 있다면, 그 성취감이 학생을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길로 이끌어줄 것이다.

▶장애학생지원센터 관련 지원 방안은.

제주대학교가 작년부터 진로ㆍ취업 거점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취업 쪽으로의 정보 접근성이 매우 용이해졌다. 이를 발판 삼아 교내 장애학생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으려 한다.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기업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해 시행할 계획이다. 

▶해외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방안은.

진로취업과에서는 앞으로도 디즈니월드 해외인턴십이나 미국, 호주 등 해외 기업 간 인턴십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주대학교가 타 대학들에 비해 해외 취업이나 연수 등의 기회가 정말 많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정보를 잘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학교에서 아무리 많은 프로그램을 마련한다고 해도 학생들의 관심이 저조하면 소용이 없어진다. 앞으로 학생들이 좀 더 활발하게 여러 해외 진출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면 한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우리가 살아가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행복’하기 위해서다. 고액 연봉자 모두가 행복한 것은 아니듯이, 금전적인 부분만을 진로 선택의 조건으로 여기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대학 생활 동안 본인이 진짜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자신의 진로로 연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 학생들이 진로를 위한 치열한 고민 끝에 얻은 직업에서 자아실현의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