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고창열(회계학과) 교육혁신처장

▶취임 소감은.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 교육혁신처장직을 수행하게 돼 마음이 무겁고 큰 책임감을 느낀다. 학내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지혜를 모아 제주대의 발전을 도모하겠다. 학생들과 교수진 등 수요자 중심의 학사행정 구현과 효과적인 교육시스템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대학 학사 구조 개편 추진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새롭게 도입될 자유전공학부와 트랙제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2025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될 자유전공학부와 트랙제가 우리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강화하고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 

▶2024 교수법 워크숍을 통한 기대효과는.

현재 진행 중인 교수법 워크숍은 우리 대학교수님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 개선을 촉진할 목적으로 운영 중이다. 

아직 온라인 공간에서의 강의가 익숙하지 않은 교수님들이 JNU class LMS 활용 실습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교육 등을 통해 변화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었으면 한다. 

▶계획 중인 학습법 및 비교과 활동은.

신입생의 대학 적응을 돕는 ‘잘 다닐 결심’과 ‘잘 다니는 중’이라는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습법 워크숍’, ‘학습 컨설팅’, ‘지꺼진 반란’ 등을 운영 중이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역량 강화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올해 8월 말에 ‘JNU 토론캠프 및 토론대회’를 개최해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과 비판적ㆍ분석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내 구성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앞서 말한 학습법 프로그램은 JNU eCLIPs에서 찾아볼 수 있으니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교육혁신은 우리 모두의 참여와 노력으로 이뤄질 수 있기에 서로의 협력과 이해가 필요하다. 새로운 제도 운영안에 대한 의견수렴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 제주대학교가 새로움을 향해 도약할 수 있도록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함께 동참해 주기를 부탁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