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대경(법학과) 사무국장

▶취임 소감은.

현재 제주대학교는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부응하기 위해 글로컬대학30, RIS사업 및 학사구조개편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듯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대학살림을 책임지는 사무국장을 맡게돼 그 책임의 막중함을 느낀다. 대학을 사랑하는 구성원의 일인으로서 제주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에 감사드리며 모든 역량을 결집해 맡은 바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한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우선 사무국에는 총무과, 재정과, 시설과 총 3개의 부서가 있다. 직원인사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각 개인 역량과 조직 성과의 조화를 통해 행복한 대학 공동체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 대학재정은 국립대학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성을 확립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ㆍ집행해 주어진 예산의 범위에서 최대의 재정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캠퍼스 환경 개선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바탕으로 필요한 시설의 확충 및 개ㆍ보수를 진행하고, 최신 실험ㆍ실습기자재의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특히 금년 하반기에는 AI 융복합관과 온ㆍ오프라인 하이브리드 강의를 구현할 수 있는 교양강의동 리모델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학내 구성원들로 자문단이 구성돼 있으며, 내외관 디자인은 물론 효율적 공간배치 등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무국의 기능과 업무 방향은.

사무국은 직원인사, 대학회계의 설치와 재정운영, 국유재산 관리, 캠퍼스 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각종 시설물의 설치 및 개ㆍ보수 등 유지관리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법치 행정의 기초 위에 소통과 협력, 역량과 책임성 강화를 통해 대학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특히 학내 각 부서에서 수립된 다양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지난 사무국의 아쉬운 점 및 보완방안은.

국립대학의 자율성과 자치권을 보장하기 위해 국립학교 설치령의 개정으로 종전 교육부의 파견방식이 아닌 총장님의 인사권 아래 개방형 공모직 내지 학내 교수님들도 사무국장 보직을 맡을 수 있게 됐다. 법령 개정의 입법취지를 살리고 총장님의 대학운영 방침과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급변하는 대학환경 속에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제주대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내 모든 구성원이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시길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