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주(화학과) 미래융합대학장

-미래융합대학을 소개해 달라.

성인재직자 교육수요를 배출하고 있는 제주 지역사회의 성인 대학교육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건강뷰티향장학과, 관광융합복합학과, 부동산관리학과, 실버케어복지학과 등 총 4개학과를 신설했다. 일반전형 및 재직자전형을 통해 2017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했다. 각 학과마다 차별화된 인재상이 있다. 뷰티향장학과는 ‘세계 어느 곳으로도 진출할 수 있는 글로컬 역량과 네트워크를 지닌 글로컬 토털 뷰티스타일리스트’, 관광융복합학과는 ‘창의적 사고로 관광융복합의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는 컨버전스형 인재’, 부동산관리학과는 ‘부동산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겸비한 전문가’, 실버케어복지학과는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천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이다. 미래융합대학의 비전 실현은 학교와 교수들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학생 여러분들과 함께 고민하고 나아갈 때 성취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미래융합대학 운영 계획은.

우수한 평생교육 역량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직장인 등의 평생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국 최고 수준의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수요자 중심으로 직장생활과 학업을 보다 쉽고 편하게 병행할 수 있도록 수업은 야간 및 주말에 이뤄지며, 수업참여의 제약이 있는 재직자의 특수성을 감안해 일부 교육과정은 사이버 강좌로 운영한다.

-현안과제는.

학사운영을 위한 인프라 조성과 교과편성 등 전혀 문제없이 준비되고 있다. 아무래도 앞으로의 학생충원이 과제가 될 듯 싶다. 이번에 일부 학과에서 정원미달이 발생했지만, 미래융합대학 재직자전형은 특성화고 졸업 등 기존 전형에 비해 지원 자격이 까다로웠던 것이 영향을 미쳤다.

-끝으로 한 말씀.

현재의 직업 활동에서 지적역량을 강화하기를 원하거나, 또 다른 분야에서 제2의 인생을 살아보겠다 결심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미래융합대학은 매우 좋은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 또 훌륭한 교수님들로부터 실용적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필요한 지식을 갖추도록 하겠다. 향후 지역 경제 및 교육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들을 배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