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0일 오후 2시 아라컨벤션홀 대의회실에서 2023 중기발전계획 및 특화계획이 개최됐다.

중기발전계획 및 특화계획의 발표 순서는 △1차 의견수렴편, △프로젝트 개요, △방향성도출 △2차 의견수렴편 △실행과제수립, △추진체계, △향후일정으로 진행됐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2012년에 수립된 중장기발전계획과 2013년에 수립된 특화계획을 대내외 환경변화에 맞게 대처 및 보완하고 2017년에 예정된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비하는 것이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면서 교육기관의 경쟁이 심화됐고 교육시장이 개방화되면서 JNU의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그렇기에 프로젝트의 추진방향은 2023중기발전계획(주)과 대학특화계획 두가지로 분류해 진행됐다.

이어서 도출 방향에선 ‘2023년에 JNU는 지역사회 및 산업경제가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 공급을 할 수 있는가?’ 와 ‘이를 위해 JNU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진행됐다. 이에 대한 도출 프로세스는 5단계로 나눠서 진행됐다. 과정은 1단계 Tracking‘미래에 영향을 줄 현재의 내ㆍ외부 트렌드 추적’ 2단계 Analysing‘ 도출된 트렌드들을 분석하여 미래의 우리대학 포지션 제시’ 3단계 Imaging ‘도출된 우리 대학의 포지션을 감안한 비전 도출’ 4단계 Deciding ‘도출된 우리대학의 포지션을 감안한 비전 도출‘ 5단계 Acting  도출된 전략들을 현실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 제시’ 이다.

‘2023 중기발전계획’ 체계도는 비전, 발전목표, 전략방향, 6대전략, 전략과제 5가지로 이뤄져 있다. 비전은 아시아의 명문 세계의 중심, 함께하는 도전, 행복한 대학공동체의 슬로건을 내세웠다. 발전목표는 ‘전인교육대학’, ‘연구중심대학’, ‘글로벌중심대학’, ‘지역발전선도대학’ 4가지이다. 전략방향은 발전목표 순서대로 ‘기초역량강화’, ‘연구 및 산학협력 활성화’, ‘글로벌 교육환경 조성’,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학특화’이다. 2023 중기발전계획의 6대전략은 세계적인 연구역량을 확보하고 창의적인 맞춤교육을 실현하며 혁신적인 대외협력을 강화해 특화체계를 구축하여 합리적인 지원체계 구축 및 지역사회 연계를 강화 하는 것이다. 전략과제로는 연구역량강화, 대학 행정혁신, 재정 건전성강화, 수요자중심 맞춤형교육, 산학협력플랫폼 조성, 대학간 교류ㆍ협력 확대, 특화인재양성, 글로벌역량강화, 대학의 지역사회역할강화로 9가지가 꼽혔다.

‘vision 2020’화 체계도에서 대학발전계획과의 연계성 미흡, 특화계획 추진을 위한 특화계획의 비전 부재, 특화 비전.목표.전략체계가 명확하게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문제로부터 나온 결론은 대학비전과 특화계획간의 연계성이 미흡하며, 특화비전 부재, 특화 목표와 전략간의 연계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를 반영하여 ‘2023 중기발전계획’ 특성화 체계도에서의 비전은 ‘특화인재 양성을 통한 지역발전 선도’로 정했다. 특화 목표는 지역산업과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이다. 특화 전략은 지역산업연계, 선택과 집중, 학문간 융ㆍ복합, 기본필수역량 육성으로 4가지 전략을 취한다.
특화 분야는 ‘해양바이오’ 분야의 해양산업, 해양생물자원, 해양바이오식품, 융합형 의약바이오이며 ‘아열대생물과 말 산업’ 분야의 아열대 식품 및 화장품, 아열대감귤 및 종자, 생물자원 활용 융합형 의약산업, 말 산업 ‘IT융합과 청정에너지‘ 분야의 IT융합, 스마트그리드, 전기차, 제주형 신재생에너지 ‘융합관광 MICE’분야의 휴향형MICE, 제주문화와 제주문화콘텐츠, 문화관광 콘텐츠 총 4개 분야의 15개 산업이 특화분야로 강화하기로 책정됐다.

그리고 필수역량육성분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역량인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커뮤니케이션스킬, 팀웍이 결정됐다.

다음 실행과제 추립 Framework 에서는 ‘기존 JNU Project 세부실천전략 검토를 통한 실행과제 도출(visoin 2020,교육재정지원사업, 역점추진업무(2017), 산단중장기발전계획)과 환경분석과 의겸수렴을 통한 실행과제 도출(대내ㆍ외 환경분석, 설문조사, 이해관계자 인터뷰(내부/외부), 담당부서별 협의)을 합해 ’아시아의 명문, 세계의 중심‘ 비전 달성의 실행과제를 도출했다.

세부 실행과제 및 주요추진 업무는 다음과 같다.

연구활성화 부분에서 국제전문학술지(SCI/SCOPUS급) 연구 실적 향상 기반을 마련한다. 책임수업시수를 감축해 국제전문학술지 연구를 지원한다. 그리고 학술연구비 및 국책사업을 유치해 확대하기로 수렴했다. 학과,교원 평가에 국제전문학술지의 점수 비율을 확대해 점수비중을 늘린다.

연구지원 시스템 구축 분야에서는 교내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튼튼하게 내실화하며 연구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연구자 중심 행정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

행정 업무의 선진화 분야에서는 대학 내 소통 확대 및 양성평등 실현을 통한 민주성을 확보하고 대학 내 구성원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며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합리적인 인사 및 성과관리 체계 구축분야에서는 교원평가체계의 합리성 및 객관성을 제고하고 성과 중심의 승진체계를 강화한다. 그리고 연구원 뿐만 아니라 직원에게도 지원을 확대한다.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수요자 만족도조사시스템을 통해 직원 복지제도 및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통한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시설 확충 및 환경개선을 통한 사용자 중심의 교육ㆍ연구 시설을 확보한다.

재원다각화를 통한 안정적 재정확보 분야에서는 대학 외부 지원 확대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대학 내 자체수익 확대를 통한 수익을 극대화하기로 결정됐다.

재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분야에서는 안정적인 재정 관리체계를 운영해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대학 재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기자재 중복구매 방지 등 문제를 최소화 하기로 했다.

우수 인재 확보 분야에선 대외 이미지 향상을 위한 JNU브랜드를 노출하고 대외홍보를 통해 JNU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하여 지역내외 성적우수자를 유치하고 지원하기로 결정됐다. 그리고 입학업무의 전문성, 독립성 확보를 위해 입학전담부서 설치를 검토하기로 결정됐다.

교육 경쟁력 강화 분야에서는 전공 및 교양 교육과정 관리를 강화하며 학생들에게 맞춤형 핵심역량 지원과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그리고 매학기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차차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그리고 수요자만족센터를 개설하여 만족도 조사결과를 행정부서평가 및 학과평가에 반영하기로 했다.

취업분야에서는 학생들의 진로ㆍ취업 종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취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조직 및 기능을 재정비하고 산학협력 친화영 인프라를 구축하며 창업분야에서는 창업자에게 유망아이템 발굴 및 지원, 유형을 다양화시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 그리고 ‘공유협력추진TFT’팀을 구성하여 대학간 교류기반을 마련, 도ㆍ내외 뿐만 아니라 지역거점국립대까지 교류 협약을 맺는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 맞춰 전공의 학문적 특성을 고려해 수업방식을 다양화하고 유명강사 및 셀러브리티 등을 초청한 강연도 분기별로 1회씩 실시할 예정이다.

추진 체계는 JNU발전위원회(위원장:총장)가 맡으며 하위 부서로는 JNU중기발전계획사업추진본부와 JNU특화추진위원회로 구성됐다. 이들을 평가하는 부서는 JNU중기발전계획 평가위원회이다.(위원장:부총장) JNU중기발전계획은 사업추진본부 및 평가위원회를 중심으로 추진상황 모니터링 및 환류체계가 포함된 사업추진절차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화체계는 특화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추진상황 모니터링 및 환류 체계가 포함된 사업추진절차를 구축할 예정이며 기존 특화분야의 검토, 신규 특화분야 제안 등의 절차를 구축하여 급격한 환경변화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향후 일정으로는 9월 첫째주에 중기발전계획서 및 특화계획서를 작성 및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