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창용(영어교육과)
교육혁신본부장

▶취임 소감은.

교육혁신본부는 학생들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대학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책임지는 부서다. 대학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의 한부분을 담당하고 있어 어깨가 무겁다.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 교육만족도를 높여 우리 학교의 비전인 ‘기본에 충실한 대학,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을 실현하고자 한다. 책임감이 큰 만큼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겠다.

▶교육혁신본부의 역할은.

교육혁신본부는 학생들의 개인역량 성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학습법, 교수법을 공부해 학생들이 학습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다.

▶임기 중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계획.

변화된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만들기 위해 전통적인 교육방법인 주입식 교육을 고집하지 않고 학생들이 원하는 요구를 파악해 학생이 주체가 될 수 있는 방향의 교육을 실천하겠다. 또한, 학생과 교수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다리역할을 하겠다. 학생들이 교수나 학습에 대해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교육혁신본부로 찾아와 허심탄회한 대화를 했으면 좋겠다.

▶교육혁신본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과교육, 교수학습, 학생역량관리, 교육성과관리 등 대학교육을 리드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교육혁신본부는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를 반영해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도전, 성장, 자립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미래교육의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대학교육혁신과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 개발하고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

▶비대면 강의로 인한 교육의 질 저하 문제의 대책은.

다행히 현재 대학생들은 이미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고 온라인강의를 접한 적이 많아 강의를 잘 따라가는 것 같다. 이에 비해 교수들은 비대면 강의라는 교육환경을 낯설게 느끼는 경우가 많아 보인다. 코로나 19로 인한 갑작스러운 변화 속에서 짧은시간 안에 비대면 강의를 준비하다 보니 시행착오가 많다. 강의의 질, 교수와 학생 간 소통문제 등 부족하다고 지적 받은 부분은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학생과 교수 상호간 이해하고 노력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대면 강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혁신본부에서 도움을 주겠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교육혁신본부는 국내외적으로 급변하고 있는 환경에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심리 및 진로상담, 학습지원, 취업지원 등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대내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우리 시대의 주도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혁신본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아울러 교육법, 수업 운영 등 교육전반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면 수렴하고 반영하고자 하니 많은 의견 부탁 드린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