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규
행정학과 2

직전 학기의 나는, 학업과 더불어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 참여했다. 나 자신의 역량을 증대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활동을 해왔다.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많은 도움이 됐기에 몇 가지 소개하려 한다. 

먼저, 제주대학교의 교양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교육혁신본부에서 기획한 활동이다. 자청비 꿈 이룸단과 학습공동체 두 개에 참여했다. 앞의 프로그램은 도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멘토링 활동을 하는 것이며, 이어서 한 프로그램은 교내 학생들로 공동체를 구성하여 학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을 했다. 자청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공유할 수 있음과 동시에 지역 사회 발전에 일환이 됐다.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은 지원금과 서로 다른 팀원 간의 협력으로 자신의 학업 역량 증대에 기여했다.

다음으로, 국제교류본부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하기방학 때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평소 영어실력의 부족함을 절감한 터라, 영어권 국가에서 언어를 공부하여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컸다. 일상에서 많은 영어를 접하게 됨에 따라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꼈다. 또한 국내에서도 이를 계속 이어갔으며, 언어를 배움과 동시에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 또한 넓어짐을 체감했다.

교내 공모전에 참여함으로써 나의 작문 실력을 점검할 수 있었고, 교내근로를 통해 어느 정도의 경제 관념과 자립심을 확립할 수 있었다.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자신의 역량 증대에 기여했고, 내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적 능력에 도움을 받았지만, 향후 취업에 있어 실무에 관한 능력을 더 보완할 필요를 느꼈다. 이에 따라 향후 진로취업과에서 지원하는 국내외 인턴십이나 현장실습, 취업 특강 등의 참여를 할 계획이다.

우리 학교에 여러 분야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개설돼 있다는 것을 위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자신이 필요한 분야와 부족한 분야를 판단한 후 이에 맞는 분야의 프로그램에 참여해 스스로 역량 강화 부분에서 많은 것을 느꼈다. 우리 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이나 재학생이 자신의 수준을 진단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 강화 활동을 할 때 개인 또는 학교라는 공동체 전체에 도움이 됨이 분명할 것이다. 이에 우리 학교 구성원이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길 바란다.

덧붙여, 학교에서 열리는 일부 프로그램을 보면, 지원율과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한다. 자신의 역량을 증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독자는 학교 홈페이지 공지를 잘 찾아 참여하여 능력을 향상하기를 원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