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12.11 금 10:57
상단여백
HOME 문화
신입생을 위한 제주대 어플 사용설명서학생들의 편의 위해 만들어져
어플 이용해 학교생활에 도움되길

제주대학교 관련 어플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지 신입생 신혜진(정치외교학과 1)씨와 김수인(무역학과 1)씨에게 물었다. 신혜진씨는 “제주대학교 관련 어플이 여러 개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다. 어플의 자세한 용도를 모르기도 하고, 비대면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은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아 설치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김수인씨는 “실시간 강의를 들을 때 <하영드리미 스마트출결> 어플을 사용한 적 있다”며 “출석 체크용 OTP 번호를 5분 내로 입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몰라 출석을 인정받지 못할 뻔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신입생들은 제주대학교 관련 어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다. 학생들의 편리를 위해 만들어진 어플인 만큼, 이를 이용해 원활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제주대학교 어플 사용설명서를 준비했다.

제주대학교 모바일 어플

◇제주대학교 모바일

<제주대학교 모바일> 어플은 제주대학교 홈페이지를 모바일 환경에 맞춰 제공한다. 모바일 웹페이지와는 다르게 재학생 위주로 카테고리가 구성돼 있다.

학내 공지와 학외 공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순환 버스, 식당 메뉴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어플 내에서 제주대 웹메일, 제주대 이러닝으로 이동 가능해 별도로 인터넷 창을 열 필요가 없다.

어플 관계자는 알림란을 통해 ‘스마트 캠퍼스 맵 기능과 푸시 알림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도서관 어플

◇제주대학교 모바일 도서관

중앙도서관과 중앙디지털도서관의 모든 시설을 이용하려면 <제주대학교 도서관>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도서관 출입 시 필요한 모바일 학생증과 좌석 예약 시 필요한 좌석 발권 기능 모두 제주도서관 어플에서 지원하고 있다. 

타 도서관 어플과 마찬가지로 도서 검색도 가능하다. 책 제목을 입력하면 책의 청구 기호와 대출 가능 여부, 소장 위치를 보여준다. 내 위치 보기 기능을 통해 보다 쉽게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있다. 책을 대출하고 싶다면 모바일 도서 대출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빌리고자 하는 책의 뒷면과 스마트폰의 뒷면을 맞대면 즉석에서 대출 처리가 이뤄진다. 디지털도서관 2, 3층에 있는 책들만 모바일 어플로 도서 대출이 가능하다. 다른 구역에 있는 책을 빌리고 싶다면 무인 대여기를 이용해야 한다. 

어플 내 [설정-이용 안내]에 들어가면 더 자세한 사용 방법을 알 수 있다.

 

하영드리미 스마트출결 어플

◇제주대학교 하영드리미 스마트출결

<하영드리미 스마트출결> 어플은 출석 체크와 출석 정보 조회, 수업 도우미 기능을 제공한다.

출석 체크는 교수가 생성한 OTP 번호를 학생이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때 OPT 번호는 5분 안에 입력해야 한다. 출석 정보 기능은 학기가 진행된 날짜까지 출석률을 보여준다. 출결 위험 과목과 출결 주의 과목을 알려주어 출결 현황을 관리하기 편리하다.

수업 도우미 기능을 통해서는 하영드리미 게시판과 리포트, 알리미를 확인할 수 있다. ‘게시판’을 통해서는 과목별 공지사항 열람이 가능하다. ‘리포트’는 과목별 리포트 제출 여부, 리포트 마감 기한을 한 번에 보여주는데, 이러닝 센터에서 제출한 과제는 확인할 수 없다. ‘알리미’ 기능을 이용하면 수강 과목 교수와 쪽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제대로 가자 어플

◇제대로 가자

<제대로 가자> 어플은 2019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인 이청길 씨 외 2명이 만들었다. 기존 어플들에 비해 다양한 기능이 존재한다. 

버스 시간 안내창은 가까운 위치의 정류장까지의 순환 버스 도착 소요시간을 보여준다. ‘뭐 먹을까’ 카테고리에는 교내 식당뿐만 아니라 제주대학교까지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당 목록이 정리돼 있다. 식당 이름 선택 시 식당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전화 걸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식당으로 전화가 연결된다. 

‘하영드리미’ 카테고리를 통해 현 학기 시간표와 평점을 확인할 수 있다. 과목별 비대면 강의 모델과 교수 계획서도 확인 가능하다. 도서 검색과 도서관 잔여 좌석 확인 기능도 제공하지만, 책 대출과 좌석 발권 서비스는 제주대학교 도서관 어플을 이용해야 한다.

어플 개발자는 학내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해 ‘학교를 졸업했지만 어플은 꾸준히 유지ㆍ보수 할 예정이니 요구사항이 있다면 건의해달라’고 밝혔다.  

조현지 수습기자  webmaster@jejunu.ac.kr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