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활동 통해 학생들에게 대학생활 안내
코로나19 대비하고자 온라인 멘토링 진행해

 

아라진로멘토가 고교방문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

아라진로멘토는 예비대학생에게 학과 홍보 및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안내를 통해 고등학생들의 학과와 진로선택을 돕는다. 아라진로멘토는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봉사정신을 가진 재학생으로 구성돼 있다. 아라진로멘토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소혜(경영학과 3)씨를 만났다. 

▶아라진로멘토란.
도내 고교생들에게 학과 홍보 및 대학 생활 전반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대학 생활과 진로 설계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 교육 발전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도내 고교와 연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멘토 구성은 어떻게 되는지.
아라진로멘토의 인원은 총 54명으로 활동하고 있다. 30개가 넘는 학과의 멘토가 있으며 학과마다 최대 2명의 멘토로 구성돼  활동하고 있다. 멘토는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봉사 정신을 가진 재학생 위주로 선발한다.


▶어떤 활동을 하는지.
기본적인 학과의 정보에 대한 소개와 교육과정과 졸업 후 진로 방향, 멘토의 대입 준비, 대학 생활 등에 대한 자료를 제작한다. 고교방문 멘토링과 온라인 멘토링 활동에 활용한다. 

고교방문 멘토링은 고교를 직접 방문하여 준비한 자료를 발표하고 자신의 고교 생활과 대입 준비 방법, 대학 생활 등에 대해 안내하고 조언하는 활동이다.

온라인 멘토링은 제주대학교 입학 안내 블로그를 통해 예비대학생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안내한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을 이용해 고등학생의 질문에 멘토가 답변해 도움을 주기도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고교방문 멘토링의 진행에 어려움이 생겨 온라인 멘토링을 새로 추가했다.


▶멘토활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와닿는 것을 고려해 실제 경험담 위주로 얘기하고 싶었다.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제주대학교 홍보대사, 교육봉사 등  학교에 다니면서 했던 활동과 대학 생활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눴으며. 그 외 인턴십이나 취업 등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를 경험한 지인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했다.


▶멘토활동을 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
경영학과에 진학해 빅데이터를 공부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울리는 인재가 되고 싶다는 친구, 마케팅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서 경영학과에 진학해 마케팅을 열심히 공부하고 싶다는 친구. 이처럼 본인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기억에 남는다. 이 친구들이 본인의 진로를 따라 학과를 진학하고 원하는 꿈을 이뤘으면 한다.


▶멘토활동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
온라인 멘토링을 운영할 때 고등학생들의 참여 정도와 참여 고교생 수를 알 수 없었다. 멘토링 시간에 멘티 학생이 들어오지 않아 멘토링이 미진행되는 일도 있었다. 경영학과에서는 2번의 온라인 멘토링을 실시했다.

온라인 멘토링을 통해 대학교를 진학하기 위한 노력, 대학 생활, 학과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했으나 학생들의 질문의 양이 적을 때가 있다. 학생들 중 혹시나 물어보고 싶었는데 용기가 안 나서 질문을 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까봐 대학교에 다니면서 했던 활동, 학과 수업을 들으면서 느낀 점 등을 세세히 설명했다.


▶멘토활동을 하면서 배우는 점.
학교와 학과를 대표하여 고등학생을 만나는 자리인 만큼 자긍심과 책임감이 생겼다. 학교와 학과에 대해, 더 나아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관해 얘기를 하면서 멘토인 필자도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계기가 됐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제주대는 국내 최저 수준의 등록금, 최고의 교육 시설, 장학금 시스템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루고 싶은 꿈, 제주대에서 이뤄보길 바란다. 아라진로멘토는 모든 수험생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한다 내년 캠퍼스에서 예비대학생들을 만났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