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65회 후기 학위수여식 식사

송석언 총장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업을 이수하는데 적지 않은 불편함과 어려움도 많았지만 이를 잘 극복하여 오늘의 이 영광스런 학위 수여식의 주인공이 되신 여러분께 아낌없는 격려와 찬사를 보냅니다. 

오늘의 이 뜻깊은 졸업이 있기까지 여러분들에게 큰 힘이 되어 주신 부모님과 가족 그리고 친지와 동문들에게도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졸업생들에게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 교수님, 행정 업무를 지원해 주신 직원 및 조교 선생님을 비롯하여 우리 대학교 학생을 사랑하고 후원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도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은 이제 하나의 과정을 마치고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출발선에 서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동안 쌓은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원하는 바를 이루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좋은 기회를 잘 활용하면서 여러분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몇 가지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첫째,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기록한 후 도전해 가십시오. 목표를 세우고 기록하고 도전해 가는 인생은 아름답습니다.

세계 최대의 스포츠 스타 에이전시업체인 IMG를 창업한 마크 매코맥 회장은 1979년에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에게 명확한 인생의 목표가 있는지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한 결과, 목표를 마음으로만 세웠던 학생들은 목표가 없었던 학생들보다 소득이 평균 두 배 더 많았고, 목표를 글로 적었던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소득이 평균 10배 더 많았다고 합니다.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구체적으로 시각화해서 반복적으로 머릿속에 떠올리면 꿈을 이룰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집니다.

자신이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한 뒤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성실하게 도전하다 보면 어느새 여러분은 그 목표에 훨씬 가까이 다가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십시오.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는 인생에 거칠 것은 없습니다.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타고난 재능이 있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발휘하는 데에는 상당한 차이가 생깁니다.

특히 어떤 일이든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하고 용기 있게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사람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기회를 잡게 됩니다.

도전에는 늘 실패와 시행착오가 따릅니다. 노력으로도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두려워하지는 마십시오.

실패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중간에 포기하기 때문입니다.

실패한 사람은 그 실패의 경험을 딛고 다시 도전할 수 있지만 포기한 사람은 절대로 다시 도전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셋째,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소통과 화합을 통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십시오. 

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열고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수용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화합하는 사람, 다른 사람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 용서하고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휴렛팩커드의 존 영 전 회장은 ‘성공하는 회사는 최고경영진에서 말단 직원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목적에 대해 하나의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아무리 현명한 경영 전략도 직원과의 공감대가 없으면 실패하고 만다.’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이 사회에 진출하여 어떠한 곳에 있더라도 나와 다른 생각과 배경을 가진 사람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면서 공감대를 이루어 간다면, 여러분은 이미 성공하는 인생의 첫 걸음을 시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급변하는 사회변화의 흐름에 발 빠르게 적응하고 훌륭한 제대인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졸업 후에도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성장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인생의 목표를 설정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도전한다면 여러분의 미래는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졸업 후 어느 곳에 있더라도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새로운 출발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며, 여러분의 인생이 축복된 나날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졸업생 여러분의 힘찬 파이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8월 20일

제주대학교 총장 송석언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