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방식 전달을 위한 총장임용후보자 설명회 열려
선관위, “최초 온라인 방식인 만큼 준비 철저히 할 것”

제11대 제주대학교 총장임용 선거가 11월 25일 사상 최초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지난 10월 28일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중강당에서 제11대 제주대학교 총장임용후보자 선거 관련 설명회가 총장임용추진위원회와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개최됐다.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총장임용 선거가 온라인으로 진행됨에 따라 변경된 선거방법과 선거 일정 및 방식을 전했다.

이번 제11대 총장임용 선거는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참여할 수 있다. PC를 이용할 경우 수신된 문자 URL를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하고 이메일 접속 및 본인 인증 후 후보자 선택을 하면 투표가 완료된다. 

스마트폰을 이용할 경우 문자수신 된 투표 시스템에 접속해 본인 인증을 한 후 후보자를 선택하면 투표가 완료된다. 해당 절차를 끝내면 사이트 내에서 해당(신분별) 선거 및 총장선거 전체 투표율 확인이 가능하다. 

선거는 총 3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1차 투표는 오전 8시부터 11시, 2차 투표는 오후 1시부터 3시, 결선투표는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치러진다. 세 번의 선거 절차 방식은 다음과 같다. 1차 투표에서 유효표의 과반을 획득한 후보가 없으면 2차 투표로 이어지며 2차 투표의 후보자는 1차 투표에서 1~3위를 차지한 후보자로 구성된다. 2차 투표에서도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3위가 탈락해 후보 2명이 마지막 3차 투표를 진행한다. 결선투표에서 마지막 두 후보 간 경합이 이뤄지며 투표 결과에 따라 총장임용 후보 1~2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만약, 1ㆍ2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 후보자가 있으면 이후에 예정된 투표는 진행되지 않고 종료된다. 

총장임용 후보자등록 기간은 11월 8일부터 9일까지 선거 기간개시일 전 2일 전부터 2일간 진행되며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4층 대강당에서 접수하면 된다. 

현재 거론되고 선거 출마 후보군은 경상대학 무역학과 김희철 교수,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김일환 교수, 인문대학 사학과 김동전 교수, 자연과학대학 전산통계학과 박경린 교수로 4파전 양상이 예상된다. 

선거운동 기간은 후보 등록 마감 다음 날인 11월 10일부터 24일까지 15일간이다. 

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방법에는 선거공보ㆍ선전벽보, 소형인쇄물, 전화 등이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최초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선거방식 및 선거일정에 관한 정보를 최대한 전달해 선거권자들이 헷갈리지 않게 도울 것이다”고 말하며 역대 최초 온라인 투표를 대비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