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호 1번 김일환(공과대학 전기공학전공) 교수

기호 1번 김일환

(공과대학 전기공학전공) 교수.

▶출마 이유는.

내년이면 제주대학교는 개교 70주년을 맞이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지금 우리는 100년의 미래를 준비해야 할 때다. 제주대학교는 혁신과 정체, 성장과 퇴보의 갈림길에 서 있다. 

제주대학교의 최우선적 과제를 해결하고, 중-장기적으로 혁신과 도약으로 나아가는데 총장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소통과 공감, 그리고 과감한 실천과 책임지는 리더십으로 미래의 새로운 대학을 만들고자 출마했다. 
 
▶대학 재정 확보 방안은.

제주대학교의 재정은 크게 대학 회계와 발전기금으로 구성돼 있다. 최근 학교의 1년간 계약 회계를 보면 세입은 대략 2000억대이고 세출은 약 2700억대로 나타난다. 자체 수입은 수업료가 중심이 되며, 약 800억대이다. 현재 수업료는 계속 동결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대학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부와 기재부 국회를 직접 발로 뛰어 매년 10억, 임기 4년간 40억의 경상비 증액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발전기금의 향상을 위해 재일교포 주민들을 만나 관계 회복에 집중할 것이다. 

제주대학교의 발전기금은 최근 4년간 매년 감소하고 있다. 발전적인 부분에서 큰 역할 차지하고 있는 재일 교포 주민들에게 제주대학교가 소홀한 현실 때문에 관계가 좋지만은 않다. 재일 교포 주민과의 관계 복원을 시급히 해결해 발전기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제주대학교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교육과정 혁신 전략은.

우선, 특성화 전략으로 제주대학교 학술원을 설립해 방향의 연구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지역과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제주대학교는 교육과정 혁신을 도모할 에이스 사업에 매번 실패해왔다. 또한, 교수-학생 간 상호 소통을 통해 교육과정 혁신을 이뤄내도록 하겠다. 교수-학생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강의 평가를 개선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교과과정을 개설하겠다.

특히 온ㆍ오프라인 강의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단과대학별 강의실 구성 및 체제를 정비하겠다.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해 ARㆍVR을 구축하고 이와 관련된 전공 교육 또한 강화하겠다. 
 
▶연구 활성화와 특성화 정책은.

학내연구소 논문집 등급의 유지ㆍ상향을 위해 지원을 확대하겠다. 또한, 연구자의 여건을 고려한 연구년 제도를 다양화해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더불어, 공실관과 산단 분소를 설치하고 이에 관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연구 활동 지원을 강화하겠다. 
 
▶제주대학교의 취업률은 57.4%로 거점국립대 5위다.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제주대학교 취업박람회에 참여하는 기업은 총 46개로 타 거점국립대학보다 터무니없이 적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로 출장 방문해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망을 구축해 많은 기업이 취업박람회에 참여하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복수전공 및 융합 전공을 바람직한 인재상으로 바라보는 현 시대상에 맞춰 융합 전공 기회를 확대하는 등 시스템을 개선하겠다. 

▶대학 구성원을 위한 복지 정책은,

교수들을 위해 교원임금체계 합리화, 학생 학습 편의 증진, 직원 업무 개선, 조교 활동 지원, 복지 시설 및 기구 확충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교수 1인당 교연비를 300만 원 인상하겠다.

학내 식당 추가 설치 및 메뉴 개선, 단과대학별 스터디카페 확보와 같은 정책으로 학생을 위한 복지 정책을 이루겠다.

조교 활동 지원을 위해 공문작성법 등 행정실무 교육기회 제공, 퇴직 후 취업 지원 등의 정책을 실시하겠다.
 
▶지역사회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지역상생협의체를 설립해 제주의 가치와 동반하며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성하겠다. 지역상생협의체는 지역인재가 깨끗한 환경 속에서 성장해나가는 기반이 될 것이다.

더불어 지역 연계 교육을 강화하겠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지역 교육정책 중 하나인 고교학점제와 자유 학년제를 연계할 수 있는 교육지원을 이룰 계획이다. 또한, 행정기관, 교육기관과 기업의 교육연수를 지원하겠다. 
 

<주요 공약>
▷4차 산업혁명 대응 융복합 교육 확대
▷학생 중심 유연학기제, 비교과 교육 강화
▷대학 기본역량진단 대비 유지충원율 대책 마련
▷찾아가는 맞춤형 연구행정 서비스
▷학제 간 융합 연구소 신설 지원
▷제주대학교 학술상 제정 및 수여
▷공실관 및 산단 분소 설치와 지원 서비스 제고
▷교수 1인당 교연비 300만원 인상
▷학내식당 추가 설치 및 메뉴 개선
▷건강증진센터 기능 확대
▷증강가상현실 교육센터(AR/VR) 유치
▷개교 70주년 기념 아라캠퍼스 내 구본관 복원
▷교육대학의 아라캠퍼스 이전 위한 적극 행정
▷의대 입학정원 확대
▷미래형 스마트 교양동 구축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에코캠퍼스 추진
▷총장 공약 이행 검증 위원회 설치
▷승진 업적 탄력제 도입
▷학무회의 온라인 생중계
▷지역주민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
▷고교학점제ㆍ자유학년제 연계 교육 지원
▷ASEAN-RI(아세안연구소) 신설
▷임기 내 아시아 300위, 국내 30위 이내 달성
▷대학 발전기금 총 400억원 조성
▷R&D 전략기획단 신설 및 대형과제 유치
▷지역상생협의체와 연계한 기금 조성

<주요 약력>
△전력전자학회 부회장
△국제전기전자학회 정회원
△제주도 에너지위원회 위원장
△제주대학교 첨단기술연구소 소장
△제주대학교 정보통신원 원장
△제주테크노파크 원장
△제주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