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일(환경공학과) 해양과학대학장

조은일(환경공학과) 해양과학대학장

▶취임 소감은.

모교에 교수로 임용돼 후배 양성에 노력하다가 이번 학장으로 취임하면서 대학발전을 위해 봉사할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해양과학대학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제주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해양과학대학은 어떤 곳인지.

해양과학대학은 1965년 국립제주대학 농학부 수산학과 신설로 시작해 현재 해양산업경찰학과, 해양생명과학과, 지구해양과학과, 환경공학과, 토목공학과, 수산생명의학과, 해양시스템공학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실습선까지 포함해 하나의 단과대학이긴 하나 종합적인 학문을 구축하고 있다.

해양과학대학은 해양환경의 이해, 해양자원의 이용과 개발, 해양공간의 활용과 보전 등 해양과학 분야의 이론과 응용 방법을 연구, 교육, 개발함과 더불어 우수인력을 양성해 지역사회와 국가 및 인류의 발전에 공헌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제주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해양과학 분야 연구에 중점을 둬 1999년부터 현재까지 정부로부터 두뇌한국(BK)21과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NURI)사업 그리고 제주물산업 인재양성사업, POST-BK21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더불어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각종 장학금 수여 및 지원금 혜택을 받고 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 해양수산 비전에 따른 ‘제주특별자치도·지역산업체·대학·연구기관’의 클러스터를 구축해 명실공히 최고의 해양과학 산실이 되고 있다.

▶주요사업 및 업무계획은.

해양과학대학의 비전을 최고와 최선 그리고 조화로운 해양대로 정하고 행복한 교육 환경, 창의 인재 양성, 첨단 연구 시설 그리고 즐거운 대학 생활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 사회가 원하는 현장감 있는 해양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 강의실, 실험실습실 및 독서실 구축을 통한 행복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려 한다.

이와 함께 우수 신입생 유치로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발굴해내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을 제공할 것이다. 더불어 교수가 필요로 하는 우수 학생, 연구실 및 첨단 기자재 확충을 통해 연구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첨단 교육 환경에서 마음껏 배우며 웃을 수 있는 학생과 첨단 연구 시설에서 즐겁게 연구 교류할 수 있는 교수 그리고 행복하게 행정을 지원하는 직원이 될 수 있게 구성원 간 소통의 장을 제공하겠다.

▶해양과학대학의 발전방안은.

해양과학대학에서 추구하고 있는 학문은 현 사회에서 필요한 것들을 연구하고 강의하는 학과들로 구성돼 있으며 사회가 원하는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양과학대학은 다양한 국책사업 추진을 통해 우수한 사업역량을 갖추고 있다. 학과 단위, 신임 교수, 전임 학장들 간 간담회 정례화를 통한 해양과학대학 발전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신규 조교 채용 시 학생과 교수 지원을 위한 행정 실무 교육 확대에도 힘쓰겠다.

열린 행정실 운영을 통한 학과별 애로사항 적극 해결 및 해양과학대학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는 말.

최고와 최선, 조화로운 해양과학대학을 만들기 위해 모든 구성원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