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영(간호학과) 간호대학장

최수영(간호학과) 간호대학장

▶취임 소감은.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모든 학생들이 보다 아름답고 멋진 간호사로 성장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한국을 대표하는 간호계의 지도자로 발전할 수 있도록 간호대학 교수님들과 함께 성심껏 노력하고자 한다.

국내·외 보건 환경과 변화된 시스템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혁신하면서 세계 어느 곳에서나 양질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은 어떤 곳인지.

간호대학은 모든 인간이 최적의 건강을 누리는 사회를 위해 인간존중과 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수행하며 지속적인 자기혁신으로 전문직 역량을 향상시키는 간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국내·외 보건 환경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혁신하면서 세계 어느 곳에서나 양질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생의 연구 능력을 함양하고 간호대상자와의 관계에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며 자기 계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대학은 1997년 의과대학 간호학과로 신설 인가돼 1998년 20명의 입학정원으로 출발했으며, 이후 단계적으로 학생 수가 증가해 2011년도부터 총 70명 입학정원이 유지되고 있다. 2011년 3월에는 간호대학으로 승격돼 ‘글로벌 스탠더드를 충족하는 간호학 평생 교육기관’으로서 간호학 특성을 반영한 독자적인 발전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2014년 간호학 실습센터의 개소로 양질의 시뮬레이션통합실습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했으며, 2016년 2월 전체면적 5,416㎡, 총 3층 규모의 간호대학 단독건물을 확보했다. 2002년 3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이 신설 운영을 시작해 2017년 1학기 현재 간호학 석박사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 주요사업 및 업무계획은.

본 대학의 간호교육이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하고, 간호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간호교육인증을 획득하고자 하며, 이를 기반으로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선과 간호교육의 발전에 주력하고자 한다.

또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을 발휘하며 법적·윤리적 책무를 다하는 간호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사람과의 관계에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며 자기 계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의 발전방안은.

학습자 요구를 반영한 지속적인 성과기반 간호 교육과정 질 관리,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대학원 교육과정 활성화 등을 통해 간호대학과 더불어 제주대학교,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모든 인간이 최적의 건강을 누리는 사회를 위해 인간존중과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수행하며 지속적인 자기혁신으로 전문직 역량을 향상시키는 간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는 말.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 2년간 모두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코로나도 어느덧 끝이 보이는 듯한다.

마지막 꽃샘추위처럼 개강과 함께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개인이, 서로가 원칙을 잘 준수하면서 건강하게 활기차게 봄을 맞이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