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진학 장학금 제공
프로그램 후 1년간 지급
양국민 우호 증진에 기여

한미교육위원단.

한미교육위원단이 풀브라이트 대학원 장학금 원서접수를 4월 5일부터 5월 31일까지 받는다. 모집대상은 2023년 가을학기 미국 석박사 과정 유학을 희망하는 사람으로 미국 대학원 진학을 위한 입학허가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한미교육위원단은 한국과 미국 정부의 예산 출연으로 양국의 문화 및 교육 교류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비영리 교육기관이다. 교육 교류사업을 통해 한국과 미국 양국민의 상호 이해와 우호 증진에 기여하고, 나아가 서로 간의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 평화를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대표적인 운영 프로그램인 풀브라이트 대학원 장학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학업, 연구, 전문성 교류 등을 실천할 기회를 제공한다. 수혜자는 자국과 미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가치를 존중해 봉사와 협력을 주도하는 선량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장학금은 미국 대학에서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학문적으로 우수한 인재에게 수여된다. 합격자는 한미교육위원단의 안내에 따라 미국 대학원에 지원하게 된다.

지원자는 석사와 박사과정 중 희망 이수 학위 과정을 한 가지 선택해야 한다. 

프로그램 합격 이후에는 지원시 선택한 학위 과정으로만 진학이 가능하다.

수혜자는 학문적 우수성을 기준으로 선정하며 지원자가 제출한 학업계획이 한미교육위원이 우선시하는 중점 지원 연구분야일 경우 우선 고려대상이 된다.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시점으로부터 1년간 지급되며, 수혜자의 학업 성취도와 예산에 따라 1년 단위로 1회 연장이 가능하다. 수혜를 연장할 경우 장학금은 다른 재원으로부터 수혜한 지원금을 고려해 조정된다.

한미교육위원단 장학팀은 “자격요건은 장학금 지원을 위해 최소 요건이다”며 “자격사항 미충족시 서류 평가에서 불합격 처리되니,유의해서 신청하길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