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호원(화학공학과) 대학원장

이호원(화학공학과)

대학원장

▶취임소감은.

대학원장 권유를 받았을 때 많이 망설여졌다. 내가 이렇게 중요한 직책을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부담감이 앞섰기 때문이다. 그런데 돌이켜 곰곰이 생각해 보니 31년 동안 제주대학교에서 지내면서 내가 너무나도 많은 혜택을 받아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의 반평생이 넘는 시간 동안 제주대에서 지내면서 소중한 제자들이 많이 생겼고, 그들을 가르치면서 지식도 많이 쌓았고, 이 모든 과정에서 얻은 값진 지혜가 있었다. 내가 이토록 많은 혜택을 받아 왔는데, 받은 것만큼 제주대에 보탬이 된 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동안 받아 오면서 누려온 것들을 이제는 제주대학교에 되돌려 줘야겠다는 결심으로 대학원장 자리에 서게 됐다. 이제 제주대를 윗사람처럼 섬기고, 제주대를 위해 봉사하면서 제주대학의 발전을 위해 미력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올해 사업 및 업무계획은.

이번에 계획해둔 8대의 혁신 영역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첫 번째로, 대학원 학사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힘쓰고자 한다. 두 번째는, 연구자 중심의 최적화된 연구 지원을 확대하겠다. 세 번째로, 산업체 맞춤형 트랙을 확대해 나가려고 한다. 네 번째로는,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융합연구를 활성화할 생각이다. 다섯 번째로, 기술 기반 사회문제 해결형 산학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 여섯 번째는, 글로벌 기준의 연구환경 및 윤리 확보를 위해 노력하려 한다. 일곱 번째로, 세계 수준의 국내외 연구진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을 마련하겠다. 마지막으로, 박사후연구원에 대한 지원확대 및 정착제도를 마련해 나가겠다. 이외에도 우리대학의 비전, 가치, 핵심역량 등의 내용이 제주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니 궁금한 사람은 여길 참고하길 바란다. 

▶대학원은 어떤 곳인지. 

대학원은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후에 좀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교수님과 함께 연구하는 곳이다. 대학의 기능은 크게 보면 교육과 연구다. 대학원은 대학의 기능 중 연구 분야를 총괄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제주대학원은 석사, 박사, 그리고 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학위 과정에는 계열별 일반과정과 더불어 학ㆍ연 협동과정, 학과 간 협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교훈인 ‘진리, 정의, 창조’에 따라 진리를 탐구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우리 대학원에서 키울 수 있었으면 한다. 

▶대학원의 발전방향은.

대학원 활성화를 위해 4대 발전 전략을 세웠다. 첫 번째로, 대학원 교육 강화를 통해 우수 학문 후속세대을 양성하고자 한다. 두 번째는, 융합연구 활성화를 통한 연구중심대학의 구축을 이루려 한다. 세 번째로, 산학협력 플랫폼을 구축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기반의 선진 연구 지원체계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학내 구성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제주대학교 대학원을 누구나 다니고 싶어 하고 프라이드를 가질 수 있는 대학원으로 만들고 싶다. 이것은 교수님을 비롯한 우리대학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함께 할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본인의 관심 분야에 보다 더 깊이 있게 공부하며 연구하고 싶은 학생,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학생들은 제주대학원으로 많이들 와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곳에서 여러분들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다 함께 실현해 나가길 소망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