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200팀 참가해 2일간 전시 판매 이뤄져
제작자와 상호소통하며 소비자 출판물 이해 도와
주제별 세미나 통해 독립출판물 관심 높여
“일반서점 도서관과 다른 분위기… 흥미 생겨”

제주북페어 행사가 4월 9일 한라체육관에서 열린 가운데 참여자들이 관람하고 있다.

 

독서에서 작가로, 생각에서 세상으로 전시를 진행했다.

◇제주북페어 2022 책운동회

탐라도서관(관장 강재식)이 주최ㆍ주관하는 ‘제주북페어 2022 책운동회’가 4월 9일과 10일 제주 한라체육관에서 열렸다. 

제주북페어는 전국 독립출판물 박람회로 독립출판물 제작자와 소규모 출판사, 독립책방이 독립출판물을 전시 및 판매하고 독자와 만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책 축제다. 2019년 1회를 진행한 후 코로나19로 인해 잠정연기됐다가 책운동회 컨셉으로 3년 만에 두 번째 북페어를 개최했다. 

제주북페어를 함께 한 참가자는 200팀으로 서울 지역 77팀과 제주 지역 72팀 등 다양한 도ㆍ내외 팀이 함께했다. 

책 판매 시 생분해 봉투에 담아줬던 2019년과 달리 이번 북페어에서는 환경 부담을 더 줄이고자 많은 노력이 이어졌다. 

관람객들이 행사 방문 시 책을 담아갈 수 있는 가방을 챙겨 오도록 당부했다. 이를 위해 행사 전 에코백을 기부받기도 했다. 제주북페어 행사 당일 한쪽 벽면에 기부받은 에코백을 배치해 필요한 사람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마련했다. 

또한 행사장 내부 일회용 봉투나 종이컵 등을 최소화하고, 일회용 물병, 테이크아웃 잔 등 일회용품 반입 제한 및 텀블러의 사용 을 권장하는 등 환경을 생각하는 축제의 모습을 보여줬다.

◇독립출판물 이해의 시작, 세미나

제주북페어 행사장 왼편 세미나실에서 주제별 세미나가 마련됐다. 세미나는 8팀의 독립출판제작사가 독립출판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주제로 준비됐다. 사전 홈페이지 접수와 현장 안내부스 접수로 각 30명의 인원이 세미나에 참여했다.

9일은 △마이크 ‘하루 동안 독립출판 알아보기’ △신승연 ‘출판사가 알려주는 그림책 제작&과정’ △하우위아 ‘품절지향적 도서 제작기’ △계간홀로 ‘내 이야기에서 ‘우리’의 이야기로, 독립출판 글쓰기’ 세미나가 열렸다.

10일은 △브로드컬리 ‘직업으로서의 독립출판’ △태재 ‘잘 안써질 땐 어떡해요?’ △가랑비메이커 ‘일상을 문학으로 만드는 시간’ △어라우드랩 ‘친환경 종이 인쇄 가이드:종이 한 장 차이’를 진행했다.

◇함께 기억하고 나누는 시간, 전시 및 체험

제주북페어는 △‘독자에서 작가로, 생각에서 세상으로’ 제주 독립 출판물 워크숍 작품 전시 △4ㆍ3주제 도서 전시 및 동백꽃 배지 나눔 △‘아름다운 제주 바당, 함께 그려볼까?’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독자에서 작가로, 생각에서 세상으로’는 2020년, 2021년에 진행된 ‘길 위의 인문학: 함께쓰기 분야’ 사업 1, 2기 참가자들의 결과물 전시다. 46권의 독립출판물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했다. 전시 기간 이후에는 탐라도서관 독립출판물 코너에서 해당 작품을 대출할 수 있다. 

행사장 내 제주 4ㆍ3과 관련된 작은 공간도 마련됐다. 이곳에서는 4ㆍ3과 관련된 다양한 책 전시가 이뤄졌고 4ㆍ3을 추념하는 동백꽃 모양 배지와 ‘4ㆍ3이 머우꽈?’ 소책자를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도록 비치해 제주 4ㆍ3을 함께 기억하고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아름다운 제주 바당, 함께그려볼까?’ 프로그램은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코너다. 주어진 바다 그림을 연결해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나타내며 아름다운 제주 바다를 직접 그려보는 자유드로잉 체험이다. 관람객들이 그린 그림은 행사장 내 벽면에 붙여 전시까지 진행됐다.

◇모두가 함께 달려나가는 책운동회

200개의 참가팀은 독립출판물과 엽서, 포스터 등의 상품들을 전시ㆍ판매하며 독립출판사 및 독립출판물을 알리는 기회가 됐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팀의 작품을 보고 구매하며 새로운 독립출판물 제작자를 알아가고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 

북페어를 관람한 홍예원(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2)씨는 “평소 인터넷에서 필요한 책만 구매하는 편인데 북페어를 통해 재밌는 책들을 많이 보고 간다”며 “직접 작가 혹은 제작자들과 소통하면서 출판물을 보고 구매할 수 있어 일반 서점이나 도서관과는 다른 분위기였다. 작품에 대해 설명을 들으며 작품을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애정담긴 눈빛을 보니 흥미가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그는 “제주에서 이런 행사가 진행돼 색다르다. 다음에도 제주북페어가 열린다면 오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