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2년 이래 70년 역사 간직
사진전, 뜻깊은 의미 나눠
앞으로 예정된 행사도 많아

제주대학교 70주년 엠블럼.

올해로 개교 70주년을 맞이한 제주대(총장 김일환)는 학생들과 지역 사회 선도를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주대학교는 1952년 개교이래 국가와 지역발전을 선도하며 발전해왔다. 70년 동안 이룬 성과를 빛내며 1월 3일 열린 ‘개교 70주년 기념 선포식’에서 70주년 기념 캐치프레이즈를 발표했다. 캐치프레이즈는 작년 실시한 공모전을 통해 ‘혼디 이룬 70년, 함께 빛날 제주’가 선정됐다. 이는 70년 동안 이룬 성과가 교직원, 동문들, 제주도민이 함께 했으며 앞으로의 빛날 제주대의 미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개교 70주년 기념 선포식’을 시작으로 올해 각종 개교 70주년 행사가 마련됐다. 개교기념일이 있는 5월 중에는 제주대 개교 70주년 기념식이 열린다. 

 

이번 기념식의 일환으로 개교 70주년 기념 포럼이 5월 25일 아라뮤즈홀에서 개최됐다. 행사는 개교 70주년과 더불어 대학의 100주년을 향한 미래로의 도약을 목적으로 ‘제주대학교 100년의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하에 진행됐다. 토론 주제는 국립대학 발전 모델 등으로 구성됐으며 자유토론 형식으로 운영됐다.

개교기념일 당일인 5월 27일에는 개교 70주년 기념 타입캡슐 매설식 및 시비석 개막식이 아라연에서 열린다. 이어 아라뮤즈홀에서 기념식이 개최되며 오후에는 자율주행 차량 시승 행사가 본관 앞에서 예정돼 있다. 

5월 중 운영되는 또다른 행사로 김기삼 기증 사진전 ‘재일제주인, 그들의 이야기-우리 이렇게 살앗수다’가 5월 23일 열렸다. 행사는 6월 10일까지 대학 중앙도서관 로비와 박물관 1층 중앙홀에서 이뤄진다. 

사진전에서는 재일제주인들의 희로애락과 삶의 애환을 담은 작품을 선보이며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표현했다. 

조서진(경영학과 3)씨는 “이번 사진전을 통해 재일제주인들의 아픔과 상흔을 공감하는 기회가 돼서 뜻깊었다. 이런 자리가 자주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교 70주년 기념 ‘Global Tradition Game Expo’가 5월 20일 제주대학교 운동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해양스포츠센터 주관하에 열렸다. 

행사는 각 나라별로 전통놀이와 음식을 중심으로 부스를 체험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부스로는 식혜, 전통떡 체험하기, 한복 입어보기 등 고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형식으로 운영됐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체험하고 상품도 받을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김효리(독일학과 3)씨는 “독일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았지만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기회가 없었다”며 “행사로 다양한 나라를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진흥센터에서는 개교 70주년을 맞아 ‘개교 70주년, 함께 나누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헌혈에는 대학구성원과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헌혈차는 교양동과 체육관 앞에 마련됐으며 신분증(학생증)을 지참해야 한다.

건강진흥센터는 “작은 도움으로 다양한 사람을 살릴 수 있는 헌혈에 모두 동참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3월에 제주대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사진을 공유하는 사진공모전이 개최된 바 있다. 사진공모전의 수상 결과는 5월 말에 나올 예정이며 수상작은 교내 전시될 예정이다. 

앞으로 예정돼 있는 개교 70주년 기념 행사는 다음과 같다. △전통시장상인 건강관리사업(6월) △한국, 미국, 체코 국제미술 교류전(6월) △유학생 홈커밍데이 & 문화예술제(11월) △도민과 함께하는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9월) △의과대학 국내 의료봉사(하계1월)

한편 제주대는 개교 70주년 기념 총장 표창ㆍ강의평가 우수교원ㆍ산학협력 우수교수 수상자를 발표했다.
▲총장 표창 ▲장기재직직원(20년)△고순철 부설실습선 해양수산주사보 △김기영 부설실습선 해양수산주사보 △김신영 중앙도서관 사서주사 △박소정 정보화본부 전산주사 △이은영 교무과 행정사무관 △이창수 체육진흥센터 공업주사 ▲장기재직직원(30년)△고승우 기술서기관 △김문규 행정사무관 △김미숙 종합서비스센터 대학회계직 7급 △한형권 아열대연구소 농림운영주사 ▲모범직원 △양순미 학생상담센터 대학회계직 7급 △임지일 부설실습선 해양수산주사보 △강봉수 총무과 기계운영서기 △김현주 중앙도서관 사서주사 ▲학교회계 모범직원 △변정붕 부설고등학교 학교회계직 
▲코로나19 정책추진 △윤대규 부설실습선 해양수산서기 ▲산학협력단모범직원 △김해진 관광디지털콘텐츠사업단 팀장 △고민정 산학협력단 주임행정원.
▲강의평가 우수교원 △장창은 사학과 부교수 △최석원 중어중문학과 조교수 △김진호 정치외교학과 교수 △조부연 경영학과 교수 △허윤석 무역학과 부교수 △제갈윤석 체육교육과 교수 △강봉수 윤리교육과 교수 △고성보 산업응용경제학과 교수 △조은일 환경공학과 교수 △김기영 해양생명과학과 교수 △노병주 체육학과 조교수 △박경순 화학코스메틱스학과 조교수 △김호민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교수 △고영환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우승민 기계메카에너지화학공학부 조교수 △이주섭 초등교육과 교수 △안창환 수의학과 조교수 △권도영 한약학과 조교수 △김민영 간호학과 교수 △강민정 영어영문학과 강사 △김정은 수의예과 강사 △송지아 전기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강사.
▲산학협력 우수교수 △김세재 생물학과 교수.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