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되는 수업 많아져야”

>> 슬기로운 교수생활 <9> 김민철 경영정보학과 교수  

김민철

경영정보학과 교수

최근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발전하며 데이터 분석 능력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데이터 사이언스 개론’을 강의하는 경영정보학과 김민철 교수를 만났다. 

▶데이터사이언스개론 과목을 개설한 계기.

원래 이 과목이 1학년을 대상으로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배울 수 있는 과목이었다. 하지만 이미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배우고 온 학생들이 많았고, 그래서 파이썬을 통해 기초통계를 가르치는 수업을 하게됐다. 데이터 사이언스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분석 작업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예전의 내용을 더욱 심화시켜 현재 4차 산업 혁명 상황에 맞게 데이터 사이언스 개론이라고 이름을 붙여 개설했다. 

▶수업 진행 방식은.

‘kaggle’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한다. 이곳은 가장 최신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되고 전 세계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그래서 학생들이 다양한 데이터를 접할 수 있고 스스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 수업은 PBL(Problem Based Learning)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들 5~6명이서 팀을 꾸려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직접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수업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평가를 한다는 점이다. 다른 팀이 분석한 데이터 발표를 듣고 학생들이 직접 평가한다.  

마지막으로는 팀 내의 조원도 서로 평가한다. PBL형식은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서로의 활동을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팀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 수업으로 학생들이 얻게 되는 점은.

경영정보학과에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라는 4가지 항목이 있다. 여러 가지 지식 중에 최고의 지식을 지혜라고 한다.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정보로 만들고 이 정보를 지식화 시켜 지혜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수업보다는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을 배우면 좋겠다. 지혜를 얻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 파이썬이다. 파이썬에서 특히 확률을 구하는 통계분석 능력을 학생들이 1학년 때 먼저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정보학과는 졸업할 때까지 파이썬을 배운다. 그렇기 때문에 파이썬은 아주 중요한 프로그램이락도 할 수 있다. 앞으로는 모든 프로그램이 파이썬을 통해서 분석될 것이다. 우리가 이전에 엑셀을 사용했듯이 이제는 파이썬이 보편화될 것이고 기업들도 파이썬을 통해 의사결정을 할 것이다. 학생들이 꾸준히 파이썬을 배우다 보면 결국 취업을 할 때에도 자연스럽게 기업과 지역 산업이 원하는 인재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우리나라 교육 자체가 굉장히 수동적이고 주입식이라고 생각하지만 무조건 배운 것을 암기하고 교재만 따라가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대학 교육에서 요구된다. 4차 산업 혁명은 생각하는 자가 승리한다. 학생들의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을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PBL방식을 통해 상대평가 체제를 잘 갖춘 수업이 의미있다. 생각하는 수업은 생각 하나하나가 주파수가 돼 정보가 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