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풀뿌리 자치 일꾼 48명이 6월 1일(사전투표 5월 27~28일) 선출된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 1명과 제주도 교육감 1명, 도의원 40명(지역구 32명ㆍ비례대표 8명), 교육의원 5명이 탄생한다. 제주시을 지역구 국회의원 1명도 새로 뽑힌다.

6ㆍ1지방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후보는 총 100명이고 보궐선거 후보는 3명이다. 제주도지사 선거 후보는 4명으로 모두 도지사를 향한 첫 도전이다. 교육감 선거는 2명이 출마했다. 4년 전 선거의 리턴매치다. 도의원 선거는 32곳 지역구에 65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비례대표 도의원 후보는 20명(더불어민주당 8명ㆍ국민의힘 6명ㆍ정의당 1명ㆍ기본소득당 1명ㆍ녹색당 2명ㆍ진보당 2명)이다.

교육의원은 5곳 선거구에 9명이 출마했다. 그중 도의원 2명ㆍ교육의원 1명 후보는 단독 출마로 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후보들은 저마다 정책과 공약을 내걸고 공복으로서 적임자임을 호소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추진 여부와 갈등 해소,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 회복, 제주 개발ㆍ보전의 균형점 찾기, 도민 삶의 질 향상 등 굵직굵직한 현안 과제에 대한 해결책부터 쓰레기ㆍ상하수도ㆍ교통 문제 등 이른바 생활난(難) 해소, 일상 불편 개선까지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는 도민들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대신 누굴 뽑느냐가 관건이다. 옥석을 가려내는 책임은 유권자의 몫이다.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의 완성도와 타당성, 실현 방안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무엇보다 부적격자를 걸러내는 일이 중요하다.

안 그래도 선거 초반 일부 예비후보들이 정치를 희화화하는 행태를 보였다. 원칙도, 명분도 없는 비상식적 행보에 이른바 ‘공천 쇼핑’ 또는 유사 사례가 잇따랐다. 도지사 선거에 도전했다가 컷오프되자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뛰어든 후 결국 고배를 마신 후보가 있는가 하면 당 공천에서 탈락하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가 사퇴한 후보도 있었다.

교육감 선거에 나섰던 전ㆍ현직 교육의원은 보수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더니 도로 교육의원 선거에 출마했다. 모 교육감 선거 후보는 보수 단일화 약속을 파기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제주 사회 리더가 되겠다는 자들이 기본 도리조차 지키지 않은 부끄러운 모습이었다.

특히 눈여겨볼 대목은 청년들의 선거 참여도다. 사실 청년은 정책과 제도 결정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배제되고 소외되는 행정ㆍ정치적 약자다.

청년들이 자신들의 학업부터 취업, 주거, 결혼까지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청사진을 제시할 것을 후보들에게 요구해야 한다. 일명 ○○찬스가 없는 공정사회 조성도 청년들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후보들에게 인식시키고 대안을 제시하도록 해야 한다.

사회 각 세대와 계층별 요구사항을 수렴해 조정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정치다. 청년들이 자신들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있는 부분이 개선되고 혁신되도록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투표를 통해 심판해야 한다. 그래야 세상이 청년을 위한 방향으로 변한다. 다양성의 사회에서 ‘그들만의 리그’로 흘러가도록 놔둬선 안 된다. 그것은 청년들로서도 손해지만 사회가 전체적으로 병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