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취업과(과장 김태일)는 2005학년도 취업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실시할 예정이다.

  ▲취업교과목 개설
  올바른 직업관과 적성에 맞는 직업 선택을 유도하고 유용한 채용정보를 제공해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돕는 ‘취업과 직업의 세계’ 교과목을 운영한다. 이 과목은 일반선택 2학점이고 P(Pass) 또는 F(Fail)로 평가된다. 대상은 매학기 3·4학년으로 300명 내외가 수강이 가능하며 1·2학년 및 수강신청하지 않은 3·4학년은 학점인정은 안되지만 강의는 들을 수 있다. 3월 8일부터 진행된 이 강의는 매주 화요일 6·7교시 2시수로 법정대 중강당에서 진행된다. 수업은 실제 기업의 인사관리 담당자들을 초청해 취업 환경변화, 업종에 따른 준비 및 대책, 입사 서류작성, 면접준비, 자기표현 기술 등 테마를 정해 진행한다. 또 1·2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선택에 관해 강의하는 교과목을 2학기부터 운영할 계획인데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강사를 초청할 예정이다.

  ▲취업정보실
  본관 1층 종합서비스센터에 위치한 취업정보실에서는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이곳은 취업준비와 관련해 상담하고 개인별 취업희망카드를 받아 그에 맞는 구직정보를 제공한다. 또 기업에 추천 및 부직을 알선한다. 특별히 ‘지역할당제’를 실시하는 기업의 요구에 응해 조건에 맞는 학생을 추천하며 실제 취업에 성공한 예가 있다. 여기서 ‘지역할당제’란 대기업 및 공기업이 각 지방대학에 채용인원을 할당해 추천한 학생을 채용하는 제도이다.

  ▲취업전산망
  ‘http://ucjob.recruitnet.co.kr/cheju’를 통해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그 밖에 유학, 자격증, 공무원 시험 정보도 제공한다. 또 분기별 200명 내외 신청을 받아 필요할 때마다 온라인으로 토익을 공부할 수 있게 NET-TOEIC을 운영한다.

  ▲모의면접대회
  개인, 집단,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3·4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는 ‘취업과 직업의 세계’ 강의 중 진행되며 지원에서 평가까지 실제 면접과 같이 진행된다. 이 대회의 면접관은 실제 기업에서 인사담당자로 구성돼 서류작성요령 및 면접 요령에 관해 강평한다.

  ▲‘현장실습’ 교과목과 노동부 ‘연수지원제’ 연계
  교육과정에 의한 ‘현장실습’을 노동부의 직장체험 ‘연수지원제’와 연계운영해 학점취득과 직장체험은 물론 연수수당도 지급한다. 이는 성적평균이 B+ 이상인 3·4학년 중 지도교수의 추천이 있어야 신청가능하며 산업체 현장실습 신청시 노동부 제주종합고용안정센터에 연수 지원신청을 하면 된다. ‘연수지원제’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5인 이상 근무 중인 사업장에서 1일 4시간에서 8시간을 2개월에서 6개월 가량 근무해 실제 경력으로 인정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