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예외 없이 캠퍼스는 새내기들로 활력이 넘치고 있다. 아직 청소년 티를 채 벗지 못했지만 싱그러움이 넘쳐나는 새내기들을 가만히 보고 있노라면 그들의 청춘이 부럽기도 하고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한 현실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흔히들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한다. 마라톤에서 매 5km마다 lap time(도중 時計)이 있듯이 우리의 삶도 유년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된다. 새내기들은 그들이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어떻게 보냈는가에 따라 현재 그들의 모습이 결정되었고, 대학시절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따라 그들의 장래가 결정될 것이다. 무한경쟁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새내기들에게 대학시절은 더 이상 낭만의 시기가 아니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4년이라는 한정된 대학시절을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준비하는가에 따라 그들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다.

  첫째. 확고한 가치관을 가지기를 바란다. 지금 우리 사회는 믿고 따를 만한 지도자가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병역문제, 자녀문제, 투기문제, 부정부패 등으로 낙마하고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호랑이는 굶어도 풀을 먹지 않는다고 한다. 새내기 여러분도 대학시절에 여러분 인생에 반드시 지킬 원칙을 세우고 그 원칙대로 사는 연습을 하기 바란다.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고 존경할 만한 인생의 선배들과 많은 대화를 하기를 바란다.

  둘째, 뚜렷한 목표를 가지기를 바란다. 슈바이쩌 박사는 30세까지 공부하고 30세 이후는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치겠다는 뚜렷한 목표를 21세에 세웠다고 한다. 경제적인 부를 이룬 미국의 백만장자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징은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열정적으로 일했다는 것이다. 여러분은 자신과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목표를 세우되 그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며, 확실해야 한다.

  셋째, 학문을 위한 좋은 습관을 가지기를 바란다. 현실 문제를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답을 구하며, 기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항상 새로운 사고를 하며, 깊고 폭 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전공 분야에서 배우는 패러다임을 잘 이해하여 새롭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바란다. 특히, 평소에 외국어를 습득하거나 컴퓨터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를 바란다.

  넷째,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를 바란다. 여러분이 속한 학과나 학부를 사랑하며 여러분이 재학하고 있는 제주대학교를 사랑하기를 바란다. 제주대학교가 현재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지는 않지만 상위권에 속하는 우수대학이며 특히, 교육여건은 상당히 좋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냉소적이고 비관적인 시각을 버리고 자부심을 가지고 주어진 현실에 성실히 임한다면 여러분의 미래는 확실하게 달라질 것이다.

  눈을 좀 더 높이 뜨고 멀리 보아 대학졸업 이후에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자. 미래는 다가오고 있으며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다. 그리고 미래를 준비한 한 자만이 다가오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