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것을 먹는다?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갔을 때 그곳의 최고메뉴를 맛본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그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다. 여행객은 색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들어보지도 못한 음식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데 이는 음식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태어나서 그 나라의 문화에 맞는 음식에 길들여지면서 맛있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맛있다는 개념은 선조들이 경험한 음식의 맛이 후손의 유전자에 영향을 끼침으로써 그 지속성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나침반의 바늘은 항상 북쪽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때 나침반은 항상 북쪽을 가리킨다는 것을 배웠다. 그러나 바늘이 가리키는 북극(자북극)과 지구상의 북극(진북극)은 약 3천Km 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실제로 나침반의 바늘은 항상 북극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이런 사실은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명확하게 알 수 있는데, 자북극과 진북극 사이로 들어서게 되면 바늘이 남쪽을 가리키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낙타의 혹에는 물이 들어있다?
낙타의 혹에는 물이 아니라 지방이 들어 있다. 낙타가 물을 먹지 않고도 사막에서 잘 견디는 이유는 40도가 넘어야 땀을 흘리며 땀을 흘리더라도 적게 흘리는 특성 때문이다. 그리고 숨을 내쉴 때 공기 속의 수분을 다시 흡수하고 잠을 잘 때도 공기중의 수분을 코로 다시 흡수하기 때문에 잘 견딜 수 있는 것이다.
또 낙타의 혹에는 털이 빈틈없이 나 있어 열을 조금만 받아들이며, 배에는 털이 드문드문 나 있어 열이 밑으로 발산된다. 이 때문에 낙타는 사막에서도 일주일은 거뜬히 버틸 수 있다.

▲빗방울은 눈물 모양이다?
빗방울은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지만 그 가운데 눈물과 비슷한 모양은 없다. 직경 2mm 이하의 작은 물방울들은 공처럼 둥근 모양을 띄며 이보다 큰 물방울들은 기압으로 인해 가로로 퍼진다. 빗방울의 직경이 8mm 이상인 경우에는 중심자리에 구멍이 뚫려서 떨어지는 형태가 된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