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6일 전남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최치규 총장 직무대리가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제주대 국정감사가 지난달 16일 전남대에서 열렸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교수들의 논문실적, 졸업생의 취업률 문제를 비롯한 여러 대학현안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교수 3명중 1명 논문발표 안해

의원들은 제주대 교수들의 논문 발표 수가 미미한 문제를 제기했다.

박보환 한나라당 의원은 “2008년도 제주대 전임교원 563명 중 177명의 교수들이 논문을 한편도 쓰지 않았다”며 “이는 교수 3명 중 1명이 논문을 안 썼다는 것”이라고 따졌다.

박 의원은 또 “한편을 낸 교수도 117명으로 20%에 달한다”며 “학교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대내외적으로 많이 힘들겠지만 교수들이 본연에 임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김선동 한나라당 의원 또한 “2004년에서 2008년 동안 논문 피인용수에서 거점대학 중 유일하게 30위권 밖”이라며 “신경을 쓴다면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치규 총장 직무대리는 “교수업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업적평가를 강화하다보니 교수들이 논문을 덜 쓰는 것 같다”며 “많은 교수들이 논문을 쓸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의학전문대학원 25명 1차 합격자 중 입학포기자 12명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 1차 합격자 중 상당수가 입학을 포기했다는 문제가 지적됐다.

박보환 의원은 “2009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정시모집에 1차 합격자 25명 가운데 12명이 입학을 포기했다” 며 “이로인한 추가선발로 학교의 행·재정부담과 이미지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의원은 “의전원의 등록금이 전국 국립대 가운데 가장 비싸고 사립대학인 한양대에 버금갈 정도”라며 “장학금 비율도 전국 의전원 평균인 21%에도 못 미치는 18%”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박의원은 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등록금을 낮추고 장학금 비율을 올려야 된다”고 말했다.

이에 최치규 총장 직무대리는 “의전원 교수, 학생처, 학생들과 함께 충분한 논의를 통해 시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졸업생 4명 중 1명만 ‘정규직’ 취업

제주대의 지난해 정규직 취업률이 거점 국립대학 중 최하위를 기록했음에도 올해 취업률이 9.5%나 하락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선동 의원은 “전반적인 경기하락을 감안 하더라도 제주대의 정규직 취업률은 지난해 34.6%에서 9.5% 하락한 25.1%를 기록했다”며 “이는 학생들이 4년 간 열심히 공부했는데 취직한 학생 4명 중 3명이 비정규직이라는 것”이라는 문제를 지적했다.

최치규 총장 직무대리는 “취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업캠프를 마련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스쿨 비법학 전공자 늘려야

교수 177명 논문 한편 안써

옛 제주대병원 대책없이 방치

 

△법학전문대학원, 비법학전공자 선발 늘어나야

의원들은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법전원)의 합격자 중 법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많아 개선을 요구했다.

박영아 한나라당 의원은 “법학전문대학원 합격자 중 43.5%만이 비법학을 전공했다”며 “이는 법학전문대학원의 기본 취지와 벗어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법학전공자들과 비법학전공자들의 성적 차이도 별로 없다”며 “인재 선발에 있어 차이를 두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박 의원은 “비법학전공 학생들을 위한 예비과정을 개설해 달라”고 말했다. 이상민 자유선진당 의원 또한 “법률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로스쿨이 시행됐다”며 “다양한 소양과 식견을 갖춘 인재를 뽑기 위해 비법학전공자와 법학전공자를 공정하게 선발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치규 총장 직무대리는 “적극 검토해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법전원은 박보환 의원으로부터 “합격자 중 상당수가 수도권”이라며 “지역의 인재들을 뽑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편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국립대학의 특허권 소유문제와 여교수 임용 비율이 낮은 상황이라는 지적과 더불어 연구비와 기자재도 부족하며 의전원에 지역 출신이 부족한 문제 등도 제기됐다. 또, 의과대와 의전원의 양분화 문제, 국립대재정회계법 문제, 구 제주대학병원 부지활용 문제 등도 함께 지적됐다.

강보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