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후보 “대학 현안 해결에 적극 협력하겠다”

 

‘6·2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지난 20일부터 본격화하면서 그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정책중심의 선거가 아닌 네거티브 캠페인 선거가 득세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민주당 고희범(전 한겨레신문 사장), 무소속 우근민(전 제주지사), 현명관(전 삼성물산 회장) 후보가 있다. 무소속 후보는 2명으로 늘고, 정당 후보로는 민주당 고희범 후보가 유일하다. 정당 중심의 정책 선거가 아닌 사람 중심의 이미지 선거가 불가피해졌다.

선거도 어차피 정해진 후보자들 간의 경쟁이기는 하다. 다른 후보자의 득표가능성이 낮아지면 자신에게 유리하다. 그런 이유로 자신의 정책과 정치철학에 대해 말하기보다 다른 후보자를 비방하기가 쉽다. 일부 후보자들이 정당정치의 근간과 민주적 경선원칙을 너무도 쉽게 포기한 이유에서다. 그러나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국립 제주대학교와 제주특별자치도는 동반자 차원을 넘어 정책과 철학을 같이하는 보다 한 차원 높은 동반자 관계로 승화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제주도가 제주대학교의 긴급한 현안 문제들을 공감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 대안을 함께 논의하는 협력적 정책파트너십을 만들어 나가야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제주대신문사>는 대학생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와 정책선거 실천의 일환으로 제주대학교의 주요 현안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들의 입장을 듣고 이를 비교해보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인 기호 2번 고희범 후보, 기호 8번 현명관 후보, 기호 9번 우근민 후보 순으로 입장을 들어본다.                               <정리=정용복 대기자> 



(특별자치도지사 7문 7답 질의 요지)

1. 청년 실업문제 해결은, 대학생 유권자는 물론 학부모를 포함한 유권자 전체의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한 공약들이 구체성을 결여하여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청년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역점을 기울여나갈 사업을 우선순위를 정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2. 지식기반 경제 시대에, 대학이 지역발전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중대하다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학생, 교수, 교직원 등 총 2만116명(도민 28명당 1명)의 구성원을 포함하는 제주지역 최대의 지적 인프라인 제주대학교의 발전은 지역발전에 긴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법학전문대학원과 의학전문대학원의 성공적 정착 등, 제주대학교는 도약을 위한 새로운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하여 지역대학을 육성하고, 제주대학교의 지적 인프라를 연계·활용해 나갈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 주십시오.    


3. 구)제주대학교 병원건물 활용문제는 제주시 구 도심권 발전 및 대학 발전에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구 도심권 주민들의 요구 사항도 간절한 바 있습니다. 구 도심권 발전과 연계하여 구)제주대학교 병원건물을 활용할 구상을 가지고 계신지, 가지고 계시다면 어떤 내용인지 제시해 주십시오.


4. 제주지역 청년들의 국제화 마인드 및 경험, 외국어 능력 등을 제고시키는 것이 지역 발전에 긴요하다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제주대학교와 연계하여 대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정책 구상을 제시해 주십시오. 


5. 제주의 국제화를 위하여 제주대학교는 외국인 학생 유치 확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 유치는 지역경제 뿐 아니라, 제주의 국제화 인프라로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닐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 유치 확대를 위하여 어떠한 정책 구상을 가지고 계신지 제시해 주십시오.


6. 외국 유명대학들도 대학 재정은 정부 지원, 기부금 등 외부 자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기반이 취약한 제주지역 실정상 등록금 인상이나 외부 자원 조달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립대 법인화 추진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중앙정부의 재정지원도 줄어가는 형편에서 대학과 자치단체 간 재정측면의 협력 강화는 시대적 추세가 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의 재정지원이 외부학교 유치 쪽으로 편향되어 있지 않은지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대학 재정 강화를 위한 자치단체의 정책구상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7. 선거 유세 활동 등 무척이나 바쁜 일정에 시간을 내주어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주대학 구성원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