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는 천재가 많다?
‘왼손잡이는 재주가 많다’, ‘천재 중에 왼손잡이가 많다’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인구의 90%가 오른손잡이이며, 일부 양손잡이를 포함한 나머지 10%가 왼손잡이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위인 중에는 정말로 왼손잡이들이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알랙산더 대왕,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차르트, 나폴레옹, 빌게이츠 등이 왼손잡이들이었다. 하지만 이들이 아닌 유명인들 대부분이 오른손잡이라는 사실을 생각하면 왼손잡이 역시 적은 숫자이다. 그러므로 왼손잡이가 천재라는 말은 근거 없는 말이다.
단, 왼손잡이들 중 양손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머리가 좋은 사람들이 많다. 손은 뇌와 관련이 있어 오른손잡이의 경우는 왼쪽 뇌가 발달되고 왼손잡이는 오른쪽 뇌가 발달됐다. 그렇기 때문에 양손을 사용하는 것은 오른쪽 뇌와 왼쪽 뇌를 골고루 발달시켜 주기 때문에 머리가 좋은 사람이 많다.

♣소리가 크면 방귀 냄새가 없다?
방귀는 소장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내려온 음식물이 대장 내에서 살고 있는 여러 가지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생긴다. 대장에서 생기는 가스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수소이다. 방귀 냄새가 나는 이유는 소모하는 세균은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메탄가스를 만들어낸다. 이 메탄가스는 음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황과 결합해 독한 냄새를 일으킨다.
유황을 포함한 가스가 많을수록 냄새가 독하다. 하지만 방귀소리가 크다고 해서 냄새가 없는 것은 아니다.
방귀 소리는 배출되는 가스의 양이나 압력,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 등 가스 배출통로에 영향을 주는 항문 주위의 해부학적 이상에 의해 결정된다. 같은 힘을 줄 때 통로가 좁을수록 소리가 크게 나게 마련이다. 따라서 유난히 밀어내는 힘이 크거나 치질로 인해 통로가 부분적으로 막힌 사람의 경우는 남들보다 방귀 소리가 크게 난다. 이렇듯 소리가 크게 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소리가 크다고 해서 냄새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