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중소기업 탐방 (주)아트피큐

▲ (주)아트피큐는 웹사이트 구축 및 캐릭터 사업 등을 하는 회사다. 스마트빌딩내 사무실 입구에는 ‘몽니’ 인형, 베개, 피규어 등을 전시해 놓고 있다.
캐릭터 사업 등 문화콘텐츠 분야로 영역 확장
2012년 ‘행복으뜸’ 업체에 선정… 복리후생 다양

CGV 제주가 위치한 메카플러스 건물 3층에는 ‘키즈카페 몽니’가 들어서 있다. ‘키즈카페 몽니’는 ‘몽니’라는 캐릭터를 바탕으로 아이들을 위한 놀이기구나 게임기 등을 마련해 놓은 장소다. ‘몽니’는 제주 해녀를 기반으로 한 캐릭터이다. 이 캐릭터는 현재 SBS ‘아이엠몽니’라는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주)아트피큐(대표이사 오태헌)가 ‘몽니’ 캐릭터를 만들었으며, ‘키즈카페 몽니’도 운영한다.
 
(주)아트피큐는 2000년 3월 16일 설립했다.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스마트빌딩에 위치해 있다. 이 회사는 원래 홈페이지 개발, 응용소프트웨어개발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였다. 하지만 2005년 차별화된 사업 다각화 방안으로 제주문화 기반 콘텐츠,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게임 및 온라인 콘텐츠 개발, 캐릭터 및 문화예술 상품 등에 뛰어들었다. 현재 만화 캐릭터 ‘몽니’를 제작, 문화콘텐츠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홈페이지 개발은 행정정보시스템과 업무관리시스템으로 나뉜다. 행정정보시스템은 행정정보 및 민원서비스에 대한 콘텐츠 관리를 표준화 및 통합화해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업무관리시스템은 업무를 지시하고 진행 사항 및 제반 사항을 추적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행정정보시스템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정보, 한라도서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지식산업진흥원, JDC지정면세점 등의 사이트에 (주)아트피큐의 기술이 적용돼 있다.
 
제주문화 기반 콘텐츠는 지역혁신특성화사업(RIS)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시행했다. 2005년 당시 제주시, 서귀포시, 북제주군, 남제주군 각 지역마다 다른 기념품이 존재했다. 이에 제주를 상징할 수 있는 상품으로 ‘몽니’라는 해녀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해녀는 제주의 상징적인 존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캐릭터로 만든 이유는 인형, 애니메이션, 문구류 등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현재는 홍콩, 영국, 브라질, 태국, 베트남 등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몽니’를 토대로 한 웹 게임도 만들었다. ‘몽니’ 캐릭터 외에도 ‘섬집아이 소중이’라는 캐릭터도 만들었다.

(주)아트피큐는 정보화경영체제, 성장유망 중소기업, 기술평가보증기업 벤처기업,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등을 인증 받았다. 더불어 수출유망 중소기업, 스타기업 지원 사업,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 지원사업 등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제주대와 산학공동기술개발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2012년 6월 기준으로 상품등록 11건, 의장등록 3건, 디자인등록 5건이 등록돼 있다.
 
앞으로는 캐릭터 사업에 비중을 둘 계획이다. 웹 사업 분야는 제주도내에서는 제한적이지만 캐릭터 사업은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인지도만 높아지면 캐릭터와 관련돼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기에 캐릭터의 인지도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나라, 기업들과 라이선스를 맺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또한 전시회, 애니메이션을 통해 캐릭터를 알리고 세계화 시키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영문권 나라에 캐릭터를 수출하기 위해 전시회도 열었다. 제주도, 한국을 넘어 세계 시장에 ‘몽니’ 캐릭터를 알리고 있다.
 
(주)아트피큐는 복리후생이 높은 회사다. 사원들의 능률이 오를 수 있다면 어떠한 복지를 펼칠 수 있다는 회사 철학을 갖고 있다. 다만 100% 지원해주지는 않는다. 100% 지원하면 공짜라는 생각에 열심히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50%만 지원해주고 있다.
 
회사는 장기근속자포상, 우수사원포상, 명절 선물, 창립일 선물, 육아휴직, 휴게실, 수면실, 주택구입시 자금, 차량 유류비, 본인 학자금, 결혼준비, 직무능력향상교육, 자격증 취득 비용 등을 지원해 준다. 또 자기개발과 관련해서도 많은 부분을 지원해주고 있다. 5년을 단위로 해외 연수의 기회를 준다. 이외에도 동호회, 야유회, 워크숍 등도 운영 및 지원한다. 다양한 복리후생으로 지난해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행복으뜸’(복지 수준이 높은 회사)으로 선정했다.
 
(주)아트피큐는 직원들의 행복을 우선으로 하는 회사, 복지에 힘쓰는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다. 사원들이 쾌활하고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예술ㆍ문화를 인간과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미래의 새로운 문화정보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또 급변하는 인터넷 문화에서 최고의 정보화 기술 구현과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데 끝없는 노력을 다하고 있다. 문의=064)757-7966
 

저작권자 © 제주대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